KNU9소개

인사말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연합 홈페이지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2020년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 회장을 맡은 경북대학교 김상동입니다.

강원대학교, 경북대학교, 경상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대학교, 전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제주대학교, 충남대학교, 충북대학교 등 국가거점국립대학교는 각각 국립대학 또는 도립대학으로 1949년 교육법 제정 시기를 전후해 설립되었습니다. 10개 국가거점국립대학교는 모두 지방분권 강화를 모토로 당시 지역 학술자원과 인재 양성에 대한 지역민의 요구와 열망을 바탕으로 탄생하였습니다. 지난 역사 속에서 지역은 물론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위한 제 역할을 묵묵히 수행해 왔습니다. 이것이 밑바탕이 되어 현재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왔다고 우리는 감히 자부합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 사회는 국가거점국립대학교에 각 지역과 도시의 고른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과 무거운 책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가거점국립대학교의 모든 구성원은 우리가 생산하는 모든 가치가 국가적 생산 가치와 다르지 않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역 공공기관을 비롯하여 국가 기관에 대한 지역인재 우선선발(인재할당제) 등 국가거점 국립대학별 강점을 최대한 홍보하고 더 강화하는 것은 물론 각 지방자치단체와의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우리 국가거점국립대학교 모두 힘을 모을 때입니다. 국가거점국립대학교가 지닌 사회적, 경제적, 학술적 가치가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